Post

반응형

 

 

높은 열량의 음식 섭취와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당뇨에 걸린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초기에 증상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더 당뇨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당뇨병 초기 증상 >

 

갈증을 느껴 물을 자주 마시거나 공복감에 음식을 많이 먹게되고 소변을 자주보며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당뇨 음식>

 

 

1. 식전 30분에 치츠를 먹어라!!

 

유지방으로 되어있는 치즈를 먹으면 과식이 예방되기도 하지만, 당뇨 환자에게 치즈가 좋은 이유는최저 혈당을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당뇨환자들은 식사 시간을 맞추지 못하거나 공복 상태에서 활동을 많이 할 경우에 저혈당 쇼크가 발생합니다.


위험한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 식전에 치즈 한 장을 먹어주는 것입니다.

일반 치즈는 모두 가능하지만 단, 과일이 들어가 있는 단맛이 나는 치즈는 안됩니다.^^

 

 

 

 

 

치즈는 당뇨에 좋지 않을것 같은데요~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지 않는 지방산인 ‘트랜스 팔미톨레산’이 우유나 치즈, 요거트, 버터 섭취시만 체내에 흡수된다고 합니다.


트렌스 팔미톨레산 성분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고도의 불포화 지방산이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압을 조절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귀리

 

2002년도 <타임지>가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선택할 만큼 좋은 귀리! 

 

귀리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인슐린 과소비를 방지해줘 당뇨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아껴 쓰는 것이 중요한데 귀리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귀리는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킬 경우에 소화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적어도 30번은 씹어야 합니다.

 

 

 

귀리는 특히 말린 표고버섯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해지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 섭취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당뇨 환자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귀리
와 표고버섯으로 만든 귀리 표고밥’을 해 먹으면 좋습니다.

 

귀리는 식이섬유도 많기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인체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

 

 

* 귀리표고밥 만들기 (1인분 기준)

 

1. 종이컵 한 컵 분량의 귀리를 깨끗이 씻어서 2시간 물에 불린다.

 

2. 표고버섯은 한 줌 정도 물에 불린다.

 

3. 표고버섯 불린 물은 버리지 않고 밥을 지을 때 사용합니다.

 

4. 불린 귀리 한컵과 표고버섯 불린 물 한컵을 넣어줍니다.

   ( 귀리와 물은 1:1의 비율 )

 

5. 귀리 위에 불린 표고버섯을 올리고 전기밭솥의 잡곡 또는 현미 버튼을 누릅니다.

 

귀리표고밥은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아서 꼭 당뇨에 걸리지 않는 건강한 사람들도 먹어도 좋습니다.

 

 

반찬은 평소에 먹던 대로 드시면 됩니다.


단, 나물 반찬에는 매실청이나 올리고당, 설탕과 같이 단 것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된장, 고추장, 쌈장 등의 양념류는 자유롭게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생선과 장조림 등 고기를 함 먹는 것이 좋습니다.

 

 

- MBN 엄지의 제왕 참고 -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당뇨병 합병증 인것 같습니다.

 

당뇨인줄 모르고 방치했다가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 할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평소 식습관이나 운동으로 관리 하고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들도 같이 먹으면 더욱 좋겠죠?^^

반응형
▲ top